한국해운조합, 선주배상책임공제 1144척 계약갱신
상태바
한국해운조합, 선주배상책임공제 1144척 계약갱신
  • 이광호 기자 leegwangho@kongje.or.kr
  • 승인 2022.05.2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년도 대비 107% 계약 달성
요율 인상 최소화로 조합원사 부담↓

[한국공제보험신문=이광호 기자] KSA·한국해운조합(이사장 임병규)이 총 1144척에 대한 공제 계약을 갱신했다. 이는 전년도 선주배상책임공제(P&I) 가입척수 대비 107%에 달한다.

조합은 해외 재보험 시장 경색에 따른 재보험료 인상 지속에도 조합원사 부담 완화를 위해 요율 인상폭을 최소화해 올해 P&I 갱신을 완료했다.

최근 코로나19 관련 클레임과 수에즈운하 에버기븐호 좌초사고 등 고액 대형사고 발생에서 비롯된 IG Clubs의 재보험요율 할증으로 IG Clubs가 평균 약 11%의 P&I 요율 인상을 단행한 것과는 비교되는 대목이다.

그간 조합은 △보상한도 증액(4억불 → 5억불) △West of England와의 업무제휴로 담보능력 확보 △MARPOL 및 관련 국내법의 황함유량 규제를 위반한 우발적 배출에서 비롯된 벌과금 담보 △공제계약 관련 분쟁 해결을 위한 중재기관(아시아태평양해사중재센터) 확대 등 KSA Hull·P&I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조합원사 지원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 온 바 있다.

KSA Hull·P&I는 한국해운조합의 선주배상책임보험 브랜드로, 1992년 유류오염손해에 대한 민사책임에 관한 국제협약(CLC)를 수용한 유류오염손해배상보장법이 시행된 1998년 5월 16일에 맞추어 국내 최초로 출시한 선주배상책임보험 상품이다.

한편 이번 선주배상책임공제의 계약기간은 5월 16일에서 내년 5월 15일까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