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의 희망, 금융인공제회 추진
상태바
금융인의 희망, 금융인공제회 추진
  • 김장호 기자 kimjangho@kongje.or.kr
  • 승인 2020.03.23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부터 금융인공제회 설립추진
퇴직해도 조합원 자격 유지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법적근거 관철…

[한국공제신문=김장호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조합원들의 퇴직 후 생활안정과 복리증진을 위해 『금융인공제회』 설립을 적극 추진한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임박해 옴에 따라 각 산업별 노동조합의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금융인공제회 설립에 대한 금융계의 요구가 유달리 거세다.

금용노조는 지난 2월말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해 각 회사별로 산재되어 있는 각종 복지제도를 총화하는 금융인공제회 설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은행을 비롯한 많은 금융기관은 각 회사별로 노사합의에 의해 재직자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렇지만 퇴직 후 재취업 지원이나 생활안정을 위한 뒷받침은 사실상 전무한 상태이다.

금융노조는 이처럼 퇴직 후 빈곤층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는 금융 노동자의 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 산별중앙교섭에서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에 금융인공제회 설립을 천명할 방침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2009년부터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와의 교섭에서 공제회 설립의 당위성을 피력해 왔고 사용자협의회와도 공제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

뿐만 아니라 금융노조는 그동안은 공제회설립에 필요한 법적 근거를 갖추어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많아 공제회 설립추진을 미루어 왔지만 다가오는 21대 국회에선 공제회 설립에 필요한 법적근거를 최우선으로 마련하기 위해 각 정당 정책 담당자와 활발히 접촉하고 있다.

한편 금융노조의 관계자는 “독일 금속노조는 전체 조합원의 20%, 이탈리아 노동총연맹은 전체 조합원 중 52%가 퇴직자인데, 이들 모두 조합원 자격을 유지하며 공제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재직자와 퇴직자를 아우르는 공제회 설립을 위해 당장 3월 말부터 설립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준비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라며 “노조와 사용자협의회가 공동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공제회 설립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