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주도 벤처재창업공제조합 설립 ‘시동’
상태바
민간주도 벤처재창업공제조합 설립 ‘시동’
  • 홍정민 기자 hongchungmin@kongje.or.kr
  • 승인 2024.02.0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협회 추진위원회 발족, 신규 공제조합 추진
창업 실패 이후 재도전 기회 제공, 안전망 구축
벤처기업협회가 벤처재창업공제의 제도 도입을 위해 지난 1일 벤처재창업공제 추진위원회 발족 및 1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벤처기업협회가 벤처재창업공제의 제도 도입을 위해 지난 1일 벤처재창업공제 추진위원회 발족 및 1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한국공제보험신문=홍정민 기자] 벤처기업협회가 벤처재창업공제의 제도 도입을 위해 지난 1일 벤처재창업공제 추진위원회 발족 및 1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벤처재창업공제는 벤처기업인이 창업에 실패한 이후에도 재도전에 필요한 창업자금 확보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협회가 도입·추진하는 민간주도의 상호부조방식 공제 제도다.

한국은 창업 인프라 증가와 투자환경 발전 등으로 창업하기 좋은 나라 세계 상위권으로 인정받았다. 반면 창업안전망 체계는 국내 벤처생태계의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지적돼 온 바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창업 실패 후 재도전 지원에 필요한 다각적인 제도 개선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재창업에 가장 필요한 창업자금 확보의 제도적 지원은 금융 시스템을 비롯한 여러 제약으로 인해 그 기능이 작동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협회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벤처재창업공제 도입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제안해 왔다. 현재 제도운영에 대비한 공제설립의 기본구상 연구까지 완료한 상태다.

벤처기업협회는 이번 추진위원회의 발족을 통해 벤처재창업공제의 운영 방안과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설정해 제도화 기반을 확고히 할 예정이다.

추진위원회는 벤처재창업공제 제도화를 위한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제도 도입을 위한 대정부 건의 등 공제조합 설립에 필요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 회장은 “벤처 재창업공제 도입을 통해 창업, 투자·회수, 재창업의 선순환 환경을 조성해 창업 실패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을 확보하겠다”며 “벤처기업들이 도전과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협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