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관련 재무정보공개 의무화, 보험업계 영향은?
상태바
기후 관련 재무정보공개 의무화, 보험업계 영향은?
  • 김채린 기자 sharekim21@gmail.com
  • 승인 2022.12.13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의회,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의무화’ 정책 승인
2024년 회원국에 관련법 배포 예상
뉴질랜드 이번달 첫 시행...내년 재무보고서 반영
보험사, 기후리스크 최소화 노력해야

[한국공제보험신문=김채린 기자] 지난달 유럽의회에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의무화 정책이 승인됐다. 전세계적으로 기후 관련 재무 정보 공개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보험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유럽의회는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의무화 정책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2024년부터 회원국들에게 관련 법안이 배포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뿐 아니라 지난달 이집트에서 열린 COP27 기후 회의에서도 이 제도는 화제가 됐다.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성 분야의 전문가인 테런스 예야레트남 EY 호주 조정위원장은 기후 관련 정보의무공개에 대해 “이번 호주 정부가 발표한 예산안 중 일부를 보면 기후위험 공시의무화에 대한 국제 표준을 채택하기 위한 자금이 배정돼있다”며 “이미 다양한 지역에서 정보공시의무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야레트남 조정위원장은 이러한 공시의무화의 선진 사례로 뉴질랜드를 언급했다. 뉴질랜드의 금융기관인 XRB에 따르면 기후 관련 공시는 시가총액 6000만 달러(약 788억원) 이상의 대기업, 대형 보험사, 은행 등을 포함한 기업에 의무화될 예정이다. XRB의 첫 번째 기후관련 재무정보공시화는 이번 달에 시작해 내년 재무 보고서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어 예야레트남 조정위원장은 공시의무화가 보험산업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보험사가 리스크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완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관리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리스크를 최소화함에 따라 보험료와 보험료 지급을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판단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보험사가 과연 기후위험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 위험을 어떻게 완화 및 관리하고 있는지 알고자 하는 소비자가 공시정보를 통해 궁금한 점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후관련 재무정보공시 의무화에 대해 아직 확신하지 못하는 보험사들도 이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예야레트남 조정위원장은 “보험업계는 데이터와 계리모델링에 매우 능숙하기 때문에 미래 기후변화 예측을 위한 과학기술적 방법을 사용하는데 앞장서있다”며 “기후리스크가 커짐으로써 보험료와 보험료 청구 횟수가 증가하게 되면 보험사들은 의무공시 정책에 동의해 따라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아직 기후위기에 대한 보험업계의 인식수준은 낮은 상황이다.

세계경제포럼(WEF), 마시&매클러넌, 취리히 보험 그룹이 발표한 경영진 설문조사에 따르면 호주기업 경영진은 기업에 가장 위협을 주는 요소로 물가 상승과 부채 및 생계 위기를 꼽았다.

이어 지리·경제적 대립이 4위에, 기후 변화 적응의 실패가 5위에 올랐으며 극단적인 기후와 관련된 위험은 5위권 안에 들지 못했다.

다만 취리히보험의 호주·뉴질랜드 지역 최고위기관리책임자(CRO)인 제이미 삭은 “호주 경영진 사이에서 기후위험에 대한 경각심 부족은 조사가 진행된 시기 때문일 수 있다”며 “설문조사가 올해 4월~8월 사이에 이뤄졌는데 이는 호주에서 11월 발생한 홍수와 사이버 보안 문제들이 아직 조사 전면에 등장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삭 CRO는 “알려진 위험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해야 할 뿐 아니라 빠르게 등장하는 새로운 리스크를 대비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며 “점점 극단적으로 변하는 기후변화 속에서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려면 기후 관련 재무공시의무화가 더 보편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