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외면하는 교직원공제회
상태바
노동자 외면하는 교직원공제회
  • 홍정민 기자 hongchungmin@kongje.or.kr
  • 승인 2022.09.1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종료 앞둔 더케이서울호텔, 노동자 고용승계 ‘묵묵부답’
2017년 호텔 재개발 승인 후 3차례 영업종료 통보·번복
노조, “완전한 고용보장 없으면 재개발 저지 투쟁할 것”
사진=더케이서울호텔
사진=더케이서울호텔

[한국공제보험신문=홍정민 기자] 한국교직원공제회가 운영하는 더케이서울호텔이 재개발 일정에 따라 올해 12월 영업종료를 앞두고 있지만 호텔 근무자의 고용보장에 대한 논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케이서울호텔 노동자들은 공제회에 고용보장 관련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교직원공제회는 지난 2017년 교육부에 호텔 시설 노후화로 재개발이 필요하다며 승인을 요청했다. 교육부는 2019년 호텔 인력 재배치 등 민원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조건부 재개발을 승인했다.

그 후 공제회는 2019년 상반기, 2019년 12월, 2020년 12월, 2022년 12월까지 영업종료를 번복·연기해 왔다. 이로 인해 인력이 감소하며 노동자들의 노동강도 증가와 고용불안도 장기화하고 있다.

공제회는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재개발 논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어 일정을 연기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재개발 및 호텔 사업 철수와 관련된 구체적인 계획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전국관광·서비스노동조합연맹에 따르면, 재개발 계획 발표 당시 공제회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호텔 노동자들에게 출자회사로 인력재배치 및 구조조정없는 고용보장을 약속했다. 그러나 지금은 이에 대한 논의없이 계열사간 임시직으로 옮길 수 있다는 선택지만 제시한 상항이다.

졸지에 직장을 잃고 정규직에서 계약직으로 바뀌게 된 더케이서울호텔 노동자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구조조정없는 완전한 고용보장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강석윤 전국관광·서비스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2020년 코로나 펜데믹 사태와 이로 인한 호텔업 생태계 붕괴와 함께 5년간 영업 종료 번복으로 호텔에 막대한 영업 손실로 이어진 피해를 공제회는 노동자에게 돌리려 한다”며 “이 사태는 재개발을 통한 공제회의 부동산 개발 이익 극대화 추구임을 인정하고 이로 인한 고용불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맹은 그동안 재개발에 대해 동의해왔으나 고용보장에 대한 대안이 없을 경우 이를 철회하고 재개발 반대 의사를 통해 사업을 무산시킬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성명을 통해 “호텔 노동자의 완전한 고용보장 없는 무리한 재개발을 계속 추진한다면 이를 저지하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공제회는 “재개발 추진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사항이 없으며 사업자인 더케이서울호텔과 협의해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