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공제회, 보유자산 90개 점검한다
상태바
행정공제회, 보유자산 90개 점검한다
  • 박형재 기자 parkhyungjae@kongje.or.kr
  • 승인 2022.08.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투자자산 공정가치 평가 검증 연구용역 발주’
자산운용 리스크 줄이고, 재무제표 반영 및 사후 관리자료 활용
평가 및 평가검증 대상 자산
행정공제회 용역 과업지시서에 명시된 ‘공정가치평가 대상 자산 분류’

[한국공제보험신문=박형재 기자] 고금리·고물가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매년 회원들에게 높은 이자를 제공해야 하는 공제기관이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행정공제회가 자산운용 전반을 점검하는 연구용역을 발주해 주목된다.

대한지방행정공제회는 22일 나라장터 용역 입찰공고를 통해 ‘대체투자자산 공정가치 평가 및 평가검증 용역’을 발주했다.

용역 목적은 ‘독립적인 외부기관의 공정가치 평가 및 검증을 통해 공제회 대체투자 자산가치에 대한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함이다. 용역 결과물은 공제회 대체투자 가치변동에 대한 재무제표 반영 및 사후 관리자료 활용된다.

용역 기간은 3년, 용역 예산은 3억9000만원이다. 수행자격은 회계법인, 신용평가법인 등 금융투자 전문기관이다.

용역 내용은 행정공제회가 보유한 90개 자산을 평가 및 검증하는 것이다.

용역 수행업체는 자산운용사에서 관리하는 대체투자자산은 물론, 공제회에서 직‧간접적으로 투자 중인 상품의 공정가치를 평가하게 된다.

또한, 공정가치 평가(검증) 대상 자산에 대한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자산운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를 분석할 방침이다.

행정공제회는 현재 20조5705억원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를 실물자산(34.8%) 사모신용(27.6%), 주식(10.6%), 사모주식(8.6%), 채권(4.6%) 등에 분산 투자하고 있다. 올해 목표수익률은 4.1%다.

다만 공제회 측은 이번 용역이 기준금리 인상 등 최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진 것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대형 연기금과 공제회들은 금융감독당국 권고에 따라, 매년 연말마다 보유자산에 대한 공정가치평가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 시점의 시장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점검하고 있다는 것이다.

행정공제회 관계자는 “보유 자산은 저희가 평가를 진행하지 않으면 실제 가격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최대한 시가를 반영할 수 있도록 1년에 1번 공정가치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 권고에 따라 5년 이상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금저축 상품을 취급하는 공제기관들은 금융변동성 심화로 고심하고 있다. 주식과 채권 가격이 동반 하락하면서 수익률이 저조한데, 금리인상의 영향으로 조합원에게 주는 이자가 늘면서 재정건전성 관리에 위기감이 커진 것이다.

실제로 교직원공제회는 이달부터 목돈급여·퇴직생활급여·장기저축급여의 이자를 0.3~0.4%포인트 상향 조정했고, 행정공제회도 지난달부터 퇴직급여와 목돈예탁급여 등의 급여율을 0.3%~0.5%포인트까지 인상했다.

과학기술인공제회는 이달부터 과학기술인으뜸적금 등의 금리를 0.2~0.4%포인트 인상했으며, 군인공제회도 지난달부터 연금저축상품 이자율을 0.25~0.4%포인트 인상한 바 있다.

한 공제회 관계자는 “회원에게 되돌려주는 이자 부담이 늘면서 이를 벌충하기 위한 투자 포트폴리오 조정이 불가피하다”면서 “공제회의 기본 방침인 안정성을 가져가면서도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