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보험브리핑] 10월 넷째주
상태바
[주간 보험브리핑] 10월 넷째주
  • 한국공제신문 kgn@kongje.or.kr
  • 승인 2023.10.2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제보험신문이 주간 보험브리핑을 시작합니다. 보험업계를 강타한 대형 이슈부터 정부 동향, 소소한 뒷얘기까지 눈에 띄는 정보를 살펴봅니다.

 

◆급부상한 대량해지 재보험

복수의 보험사가 코리안리와 대량해지 재보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내에선 다소 생소했던 개념인데요. 신지급여력제도(K-ICS, 킥스) 도입으로 급물살을 탄 모양새입니다.

이 보험은 보험사가 보유한 계약에서 갑작스럽게 많은 해지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상품입니다. 보험사는 계약이 해지되면 정해진 해약환급금을 지급해야 하거든요. 이게 한 번에 몰리면 그 자체로 상당한 리스크죠.

더구나 킥스 체계에선 해지 위험에 따른 자본을 추가로 쌓도록 합니다. 뱅크런 등 금융시장이 흔들리는 상황을 가정하고 다수의 계약이 빠져나갔을 때를 대비하는 개념입니다. 실제 대량해지가 없더라도 적립해야 하는 돈은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대량해지 재보험이 대두된 이유는 보험사들의 이러한 부담을 직접적으로 줄일 수 있어서입니다. 보험사의 자본건전성은 가용 자본을 요구 자본으로 나눠 산출하는데, 위험액이 줄어드니 킥스 비율은 상승하는 겁니다.

과거 비슷한 유형으로 공동재보험이 있었는데요. 일부 보험사가 가입했다가 지금은 조용합니다. 그 배경에는 보험료가 너무 비싸다는 이유도 있었고요. 보험부채를 넘기는 개념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방식은 고금리 상황에선 굉장히 유용할 수 있지만, 보험계약마진(CSM)을 감소시키는 영향도 있거든요. 

이런 측면에서 대량해지 재보험은 어쩌면 보험사들엔 공동재보험보다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업계가 전반적으로 CSM과 킥스 비율을 높여야 하는 상황인지라, 대량해지 재보험 가입 회사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승환제도 개선 TF, 어떻게?

소비자가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다른 보험사에 가입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집니다. 제대로 된 설명 없이 기존 가입 상품과 유사한 보험으로 갈아타게 하는 이른바 ‘부당승환계약’을 방지하려는 취지입니다.

승환계약이 그 자체로 나쁜 건 아닙니다. 소비자는 당연히 더 좋은 상품이 있다면 이를 해지하고 새로운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죠. 문제는 기존 계약을 해지하면서 보장에 공백이 생기거나 예정 이자율이 달라지는 등의 소비자에게 불리한 요소를 상세히 알리지 않은 채 이뤄지는 ‘부당승환계약’입니다.

금융당국은 2003년부터 이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는 소비자가 다른 보험사에 유사한 계약이 가입돼 있는지 알기가 어려웠죠. 이 때문에 구두로 확인하거나 형식적인 안내만 이뤄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신용정보원에 타사의 계약정보 조회가 가능한 비교안내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게 TF의 계획입니다. 보험계약을 체결하려는 보험사가 신정원에 요청하면. 신정원은 기존 계약정보를 전송해주고, 보험사는 다시 이를 토대로 비교안내하는 방식이죠.

그런데 보험사 입장에선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비교안내대상이 될 유사계약의 범위가 어떻게 정해지느냐죠. 요즘 장기인보험 보험상품들은 딱 어떤 보험이라고 규정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거든요. 

종합보험이란 이름으로 출시되는 상품도 많은데, 이러면 사실상 모든 인보험은 비교안내대상이 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겁니다. 마감 일정에 쫓기는 영업현장의 다급함을 신정원이 얼마나 빠르게 지원할지도 미지수고요.

그렇다고 유사계약의 범위를 지나치게 러프하게 둔다면, 부당승환계약 방지라는 본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겠죠. 금융당국이 유사계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전까진 이런저런 걱정이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놀랍지만은 않은 서울보증 상장철회

서울보증보험이 코스피 상장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현재로는 회사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받기 어렵다는 이유였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급등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등 국내외 투자 심리가 크게 위축됐다는 거죠.

당초 서울보증은 두산로보틱스와 함께 하반기 기업공개(IPO) 최대어로 꼽혔습니다. 국내 유일한 보증보험 전업사로 민간 보증시장의 54%를 점유한 회사죠. 재무건전성과 이익률도 높고요. 기업가치가 최대 3조원에 이를 거라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일각에선 몇 가지 불안요소를 제기했습니다. 우선 상장 후에도 현재처럼 독과점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느냐는 의문, 또 이번 공모로 인한 자금이 서울보증보험 자체의 성장이 아니라 과거 투입된 공적자금 회수로 쓰일 거라는 점 등이요.

예금보험공사는 서울보증보험 지분의 93%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공적자금 회수 목적으로 몇 년간 단계적으로 지분을 추가 매각한다는 계획이었고요. 그럼 당연히 공모주로서의 가치는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비싸게 사더라도 향후에 더 많은 주식 물량이 풀릴 거니까요. 

어쨌든 서울보증은 후일을 도모하기로 했습니다. 국제 금리와 정세가 안정되면 지금보다는 나을 거란 판단이겠죠. MG손해보험 매각 무산에 이어 서울보증 상장철회까지 겹친 예금보험공사의 다음 스텝에 이목이 쏠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