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 공약이행 순항
상태바
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 공약이행 순항
  • 이광호 기자 leegwangho@kongje.or.kr
  • 승인 2022.04.2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경영혁신특별위원회 개최
영업제도 개선, 유관기관 지원 방안 등 논의
전기공사공제조합 경영혁신특별위원회 장덕근 위원장(가운데)과 위원들이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전기공사공제조합

[한국공제보험신문=이광호 기자] 백남길 전기공사공제조합 이사장의 공약 이행 로드맵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기공사공제조합은 지난 25일 서울 논현동 소재 조합회관에서 제2회 경영혁신특별위원회(위원장 장덕근)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지난달 14일 첫 회의 개최 이후 소위원회별 주요 안건과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추진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제1소위원회는 이달 초 본부 조직개편에 이어 영업점 조직개편을 추진한다. 서울지점 통합에 따른 원거리 조합원의 불편을 해소하고, 업무량이 과중한 수도권 지점을 대상으로 영업점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2소위원회는 신용거래 활성화를 위한 영업제도 개편안을 수립 중이다. 위원회는 현재 조합의 신용등급이 다소 과대평가됐다고 보고 외부 전문연구기관에 신용등급평가 체계 정비를 의뢰하기로 했다.

또한, 특별담보운영자금 한도를 현행 5억원에서 30억원으로 늘리고, 융자금 상환기한을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관련부서의 검토를 요청했다.

조덕승(천공전기) 위원은 “조합원 절반 이상이 융자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대부분 1년마다 융자기간을 연장한다”며 “상환기한을 3년으로 늘려 소모적인 연장 절차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제3소위원회는 조합원 복지제도를 집중 점검했다. 현재 조합이 이용 중인 휴양시설이 없는 지역을 중심으로 휴양시설 회원권을 추가 매입해 이용혜택을 늘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합원사 임직원과 그 가족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건강검진 서비스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현재 대전지역만 체결 중인 건강관리협회 협약을 전국 16개 검진센터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br>

한국전기산업연구원과 전기신문 등 유관기관에 대한 정기적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이 모아졌다. 다만, 일각에서는 지원에 따른 효과와 타당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홍성수(신창전기) 위원은 “조합과 협회 차원의 경제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기관 자체의 자구노력이나 경영혁신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전기공사협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도 윤곽이 그려졌다. 조합과 협회가 상호 정보교류 체계를 갖춰 업체 기본정보 등 주요 정보가 변경됐을 때 관련 서류제출 과정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더불어 한국전기공사협회가 보유한 전기공사 실적신고 데이터와 실적증명서를 조합과 공유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 개발도 의뢰했다.

백 이사장의 대표 공약 중 하나인 전문경영인 영입에 대한 질의도 있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백 이사장은 “전문경영인 영입은 기관 규모가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요구”라며 “현재 건설공제조합은 이미 전문경영인을 영입했고, 전문건설공제조합도 영입을 시도 중인 것으로 안다. 하반기 중에 공모절차나 방식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백 이사장은 또 “첫 회의 이후 소위원회별로 조합 전반의 제도개선을 위한 실질적이고 유의미한 논의들이 이어져 대단히 고무적”이라며 “주요 업무제도의 개선은 이사회 의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합 내부적으로 충분한 검토를 거친 뒤 이사회 안건 상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남길 이사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 3월 조합 전반의 제도개선과 공약 이행을 위해 경영혁신특별위원회를 신설했다. 하위에 3개 소위원회를 두고 각각 △기본제도 △영업제도 △중대재해처벌법 및 조합원 복지제도 등에 관한 사항을 중심으로 공약 이행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