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19대 이사장에 박영빈 선임
상태바
건설공제조합, 19대 이사장에 박영빈 선임
  • 박형재 기자 parkhyungjae@kongje.or.kr
  • 승인 2022.01.1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경남은행장, 동성그룹 부회장 출신 금융전문가
제122회 총회 열고 1963년 창립 이래 첫 공모로 선임

[한국공제보험신문=박형재 기자] 건설공제조합이 11일 총회를 열고 제19대 이사장으로 박영빈 전 경남은행장을 선임했다. 임기는 1월 12일부터 3년간이다.

박영빈 신임 이사장은 1954년 부산 출신으로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장기신용은행, 한미은행을 거쳐 우리투자증권 부사장(COO), 우리금융지주 전무, 경남은행 은행장, 동성그룹 부회장을 두루 역임한 금융전문가로, 기업 경영과 금융 업무에 관한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영빈 이사장은 총회에서 “향후 조합과 건설업계의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건설공제조합의 질적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건설공제조합 총회가 열리고 있다.
건설공제조합 총회가 열리고 있다.

건설공제조합이 정식 공모절차를 거쳐 이사장을 선임한 것은 1963년 창립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정부나 정치권 ‘낙하산’ 인사 관행이 깨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조합은 공정하고 투명한 공모절차의 진행을 위해 이사장추천위원회(위원장 윤현우)를 구성했으며, 응모자에 대해 1차 서류 및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를 결정한 뒤 운영위원회에서 이를 총회에 추천했다. 그리고 총회 의결을 통해 향후 3년간 조합을 이끌어 갈 수장을 결정했다.

한편, 조합은 이 날 총회에서 향후 운영위원회를 이끌어갈 조합원 운영위원 6명을 선출했다. 임기는 11일부터 2년이다.

선출된 조합원 운영위원은 제1선거구에서 ㈜한화건설 최광호[대규모출자자], 제2선거구에서 ㈜고덕종합건설 나기선, 현도종합건설㈜ 최태진[이상 2인 서울], 국제건설㈜ 박광국[인천·경기], 태웅종합건설㈜ 장태범 [부산·울산·경남·제주], 동림종합건설㈜ 공후식[광주·전남·전북] 대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