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격 5년간 8.5배 증가, 범죄 검거율도 역대 최대
상태바
사이버공격 5년간 8.5배 증가, 범죄 검거율도 역대 최대
  • 강태구 동경특파원 kgn@kongje.or.kr
  • 승인 2021.06.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제신문=강태구 동경특파원] 일본에서 사이버 공격에 의한 보안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공격에 대비한 기업의 보안 프로그램 강화 및 보험상품 개발 등이 시급해 보인다.

정보통신연구기구(NICT)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사이버 공격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8.5배 증가했다. 일본 경찰청이 발표한 사이버 범죄 검거 횟수도 2020년 9875건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제 전반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사이버범죄의 가능성과 피해 규모가 모두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NICT의 대규모 사이버 공격 관측망인 ‘NICTER’는 다크넷 IP주소에 접속하는 파겟트 수(데이터의 집합체, 1파겟트는 약 128바이트)를 조사해 이를 사이버 공격에 관한 활동량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

일본 경찰청도 온라인에 센서를 설치해 비공식적 접속 정보 등을 24시간 감시하고 있다. 2020년에 확인한 비공식 접근 건수는, 다크넷 1개 IP 주소당 6506건으로 2016년에 비해 4배 가까이 늘었다.

일본 경찰청은 “정부 기관이나 주요 인프라를 대상으로 표적 공격도 더 커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는 국가의 안전보장에 있어 중대한 우려가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미국의 석유 파이프라인은 사이버 공격으로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 이 여파로 가솔린 가격의 상승 등 연료 공급 불안이 일어났다.

일본 정부는 올해 가을에 발표 예정인 새로운 사이버 시큐리티 전략에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방어력 강화를 포함시킬 예정이다. 자위대의 사이버 방위대의 증강 등이 주축이다. 현재 300명 정도인 체제를 재편하여 500명 규모로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미국이나 민간기업,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등과의 협력도 모색한다. 미국과는 2019년 미국의 일본 방위의무를 정한 미·일 안전보장조약 제5조가 사이버 공격에도 적용된다고 확인했다.

일본 경찰청은 “코로나19 여파로 민‧관 재택근무 실시와 비대면 결제 시스템 등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회사 사무실에 비해 보안에 취약한 직원 자택 등이 사이버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