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고차 시장진출···소비자는 환영
상태바
현대차, 중고차 시장진출···소비자는 환영
  • 김장호 기자 kimjangho@kongje.or.kr
  • 승인 2020.10.2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차 업계와 갈등 예상
중고차 업계···가격, 품질, 서비스 등 일대 혁신 필요
‘성능상태점검책임보험’ 활성화로 소비자 보호↑, 고객만족도↑

[한국공제신문=김장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매매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면서, 기존 업계는 ‘자동차성능점검 책임보험’ 활성화 등으로 신뢰회복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참여는 현대차 김동욱전무가 지난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답변 과정에서 최초로 공식화됐다.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르면, 중고자동차 시장규모는 2018년 말 기준 연간 377만대가 거래되는 거대 시장이나, 2013년부터 2019년 초까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의 시장 진출이 불허됐다.

하지만 2019년 초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이 일몰되고 동반성장위원회도 지난해 11월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에 대해 ‘부적합’ 의견을 제출하면서 대기업의 시장 진출 가능성이 생겨났다. 이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아직까지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 여부에 대해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은 우선 프리미엄급 고급차(제네시스)에 한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대중 브랜드와 기아차는 계속 기존 시장에 남겨 질 전망이다.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 나가면서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갈등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현대차의 시장 참여가 당장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그런데도 중고차 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완성차 업계의 확장 가능성을 미리 경계하기 위한 포석으로 이해된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참여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중고차 매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이후 시장이 중소업자들에 의해 운영돼 오면서 가격, 품질, 서비스 측면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10월 한국경제연구원이 실시한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서도, 76.4%의 응답자가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돼 있다고 답변해, 중고차 업계가 소비자로부터 신뢰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51.6%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정부 역시 중고차 매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지정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현기차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출을 조건부로 찬성하는 분위기다.

중고차 매매업자는 중고자동차 매매 시 자동차관리법 제58조 제1항에 따라 계약체결전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반드시 소비자에게 서면으로 고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30일 또는 2000km’ 중고차 보증수리 제도가 도입되어 소비자 피해 발생 시 보험사가 배상하도록 하는 '성능상태점검보험'도 의무화돼 있다. 그렇지만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불신은 여전하다.

보험업계의 한관계자는 ”기존에는 성능상태 점검등을 성실히 수행하지 않는 업체들도 있었고, 사고발생 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도 많았다”면서 “이번 대기업의 시장 참여 선언을 계기로, 중고차 업계는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해 가격, 품질, 서비스 등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고차 시장의 고객만족도 제고와 소비자 보호를 위해 성능상태점검자들은 ‘성능점검책임보험’에 반드시 가입해 줄 것과, 아울러 성능상태점검기록부와 차량의 상태가 일치할 수 있도록 점검활동을 충실히 수행해 줄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은 중고차 매매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개선하고자 지난해 6월 시행됐다. 이는 기록부의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일치하지 않아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그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중고자동차의 ‘성능상태 점검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