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추미애 인척 버스공제조합 이사장 선임 부적절”
상태바
시민단체, “추미애 인척 버스공제조합 이사장 선임 부적절”
  • 홍정민 기자 hongchungmin@kongje.or.kr
  • 승인 2020.10.1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이사장 정모씨, 업무 방해 혐의로 고발... 경찰 수사 착수

[한국공제신문=홍정민 기자] 2018년 전국버스공제조합 이사장 선임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취지의 시민단체 고발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버스공제조합 이사장 정모씨가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인척으로 업무 관련성이 전혀 없음에도 이사장에 임명됐다는 의혹이다.

서울 방배경찰서는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전국버스공제조합 이사장 정모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정씨는 버스공제조합 이사장과 전혀 관련없는 분야의 이력임에도 공모했으며 추천과정에서 단독 추천후보로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임명됐다”며 “이는 전형적인 특혜이자 조합 업무를 방해한 행위”라고 지난달 21일 정씨를 고발했다.

정씨는 건국대학교 법학과 출신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석사를, 동아대학교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1년 건국대 기획조정실을 시작으로 2016년 3월 건국대 상임감사를 역임하는 등 대부분의 사회생활을 대학에서 교육과 재정 업무를 맡아왔다.

정씨는 추 장관의 인척(형부)으로 알려졌다. 대책위는 추 장관의 영향으로 정씨가 서울의 한 대학에서 법인 사무국장, 비서실장, 상임감사 등 초고속 승진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씨가 퇴직 후 버스공제조합 이사장이 된 것도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추 장관의 입김으로 이뤄진 특혜라고 전했다. 이 의혹은 지난해 12월 추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다뤄진 바 있다.

이번 논란에 대해 버스공제조합 측은 “국토교통부의 승인이 있어야 이사장 자리에 오를 수 있으며 해당 사안에 대해 조합 내부에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