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조합, 포스코 물류 자회사 설립 반대
상태바
한국해운조합, 포스코 물류 자회사 설립 반대
  • 김장호 기자 kimjangho@kongje.or.kr
  • 승인 2020.06.03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물류사업 진출시 내항 화물운송시장 황폐화 예상
조선 및 선박 투자 감소…안전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제3자 물류육성’ 정부방침에도 어긋나…선주협회, 시민단체도 반대

[한국공제신문=김장호 기자] 한국해운조합(이사장 임병규)이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강력히 표명했다. 포스코가 물류사업에 진출할 경우 내항 화물운송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고 산업 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란 지적이다.

포스코는 지난달 8일 이사회를 열고 물류자회사 포스코GSP를 연내 설립하기로 의결했다. 현재 포스코그룹의 물류업무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터미날 등에 분산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앞으로 물류기능, 조직, 인력을 통합해 물류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연간 8000만톤의 제철원료를 수입하고 2000만톤의 철강제품을 수출하는 거대기업이다. 포스코의 철강제품은 전체 내항 화물수송량의 약 12%(2019년 기준)를 차지한다. 석회석 등 부원료를 포함할 경우 그 비율은 더욱 높아진다.

만일 포스코가 물류자회사를 설립하게 될 경우 전문 해운·물류기업의 물동량은 대폭 줄어든다. 게다가 대형 외국선사의 내항 일시투입까지 감안할 경우 내항 화물운송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운업계의 우려와 반발이 큰 이유다.

해운조합 관계자는 “철강제품(코일, 후판 등) 수송이 빠진 연안 화물선의 경우 안정적인 수입 보장이 되지 않으므로 해운사의 대형화물선 투자(확보)가 어려워진다”면서 “조선 및 선박에 대한 투자감소는 해운산업의 침체와 안전문제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포스코의 물류사업 진출은 명목상 물류비 절감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은 포스코 물동량을 가지고 전체 해운물류시장을 좌지우지하겠다는 의도를 표출한 것”이라며 “연안해운은 상시적인 물류수송 서비스뿐만 아니라 도로 및 철도 운송 단절 시 주요 대체 운송수단으로 활용된다. 해운업계 위축 시 장기적으로 물류간선망 확보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선주협회와 시민단체인 부산항발전협의회도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해운·항만·물류 관련 중소기업에 악영향을 미쳐 해운생태계를 황폐화시키고, 물류산업의 메카인 부산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대기업의 해운업 진출은 제3자 물류육성이라는 정부의 방침에도 어긋나므로 이번 결정을 재고해야 한다”고 반대 의견을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