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설재난공제회 '연구실 안전 교육', ‘연구실안전공제’ 운영
상태바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연구실 안전 교육', ‘연구실안전공제’ 운영
  • 김장호 기자 webmaster@t485.ndsoftnews.com
  • 승인 2019.09.3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실 실험·실습 중 사고 년간 220여 건 발생
안전수칙 준수 철저로 사고예방
사고발생시 신속 보상으로 연구개발 활동 안정화 기여

교육시설재난공제회(회장 박구병)는 9월 27일, 대구에서 영남권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협의회’와 공동주최로 “하반기 연구실 안전 및 안전공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연구실 안전 직무교육은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연구실 안전환경관리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의견수렴과 정보교류 활성화를 통해 사고예방 활동을 촉진하고, 쾌적한 연구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직무교육의 주제는 「교육시설⦁실험실습실, 안전환경 구축」이었으며, 교육을 통해 학교 안전담당자들이 지진 및 재해 발생시 현장의 위험요소를 신속히 탐지하고,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도록하는 내용 위주로 진행됐다.

또한 교육시설재난공제회는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7년부터 『연구실안전공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연구활동 종사자가 연구실 사고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경우 이를 신속히 보상함으로써 과학기술 연구・개발활동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시설안전공제회에 접수되는 연구실 사고건수는 연평균 220여건 정도이며, 약 3억원의 공제급여가 지급되고 있다.

한편, 교육시설안전공제회의 관계자는 “실험실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상당 수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교육현장에서의 안전은 실험실습 참여자 및 안전담당자가 책임의식을 가지고 실험 중 안전사고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