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사람에게 공제보험 전파할 것”
상태바
“더 많은 사람에게 공제보험 전파할 것”
  • 박형재 기자 parkhyungjae@kongje.or.kr
  • 승인 2022.07.1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3주년 인터뷰] 오세문 사이먼글로벌그룹 회장
日소액단기‧공제‧캡티브 성공경험 토대로 글로벌사업 진출
공제보험전문 컨설팅, 중개, 언론으로 ‘트리니티’ 서비스 구축
공제‧어피니티‧소액단기보험 성장가능성 높아, 끊임없는 연구로 상품 차별화
“공제보험업 발전에 기여, 보험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

[한국공제보험신문=박형재 기자] 컨설팅, 중개, 언론 세 개 조직이 한 자리에 모였다. 공통점을 찾기 어렵지만 함께 묶어 놓으니 시너지가 난다. 예컨대 연구소에서 공제‧소액단기보험사 설립을 컨설팅하고, 이렇게 설립된 곳에서 출시한 상품은 중개사가 판매와 재보험을 지원한다. 언론사는 이들의 다리 역할과 함께 공제보험업 발전을 위한 정보를 생산 유통한다. 남다른 아이디어로 새로운 공제보험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있는 오세문 사이먼글로벌그룹 회장을 만났다.

한국공제보험신문이 창간 3주년을 맞았다. 신문을 이끄는 회장으로서 독자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창간 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한국공제보험신문은 대한민국 유일의 공제전문지로 2018년 12월 설립됐다. 이후 2019년 6월 10일 창간기념호 발행 후 지금까지 공제기관 및 보험시장의 최신 동향과 이슈, 문제점 등을 시의적절하게 보도하며 차별화된 언론사로 자리매김했다.

처음 출발은 미약했으나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노력한 결과, 지금은 많은 분들이 공제업계 소식을 듣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 이처럼 짧은 시간에 괄목성장한 이면에는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공제보험업계 주요 이슈에 대한 심층보도를 통해 업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핵심 독자인 공제기관 및 보험업계 종사자의 알 권리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 독자들의 갈증을 풀어주고 현장 목소리를 전하는 공제보험업계 대변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

사이먼글로벌그룹은 SGIS(사이먼글로벌보험중개), 위맥공제보험연구소, 한국공제보험신문 3개 자회사로 이뤄져 있다. 보험중개사와 연구소, 언론사라는 이종업종이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구조인데 어떤 방식인지 듣고 싶다.

언론은 정보가 모이고 유통되는 곳이다. 연구소는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등을 연구하고, 새로운 사업의 토대와 방향성을 만들어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보험중개는 연구와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구현된 보험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적절한 위험분산을 위한 재보험을 담당한다.

일반적인 보험중개사는 보험사 상품을 시장에 유통하는 전달자 역할에 그친다. 이미 수백개의 중개사가 경쟁하는 레드오션이 되어 중개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부채질하고 있다. 2012년에 연구소를 만들어 공제 및 어피니티, 소액단기보험 등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국에서의 사업을 전개하게 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사업 규모는 어떻게 되나?

글로벌기준의 2021년 매출은 100억원 정도다. 직원은 40여명으로 한국이 30명 정도로 가장 많고, 나머지는 일본 도쿄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현지법인에서 근무하고 있다. 올해 말에는 글로벌 기준 200억원, 한국에서 50억원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문인력의 지속적인 영입을 통해 직원수를 60~70명까지 늘릴 예정이다. 2025년도에는 글로벌 매출 300억원, 직원수 100여명을 달성할 계획이다.

사이먼글로벌보험중개(SGIS)가 빠르게 성장하며 세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차별화된 전략과 비전은 무엇인가?

사이먼글로벌그룹의 보험중개 비즈니스는 2011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시작했다. 일본의 니치마켓(niche market)에 특화된 중개사로서, 일본 소재 소액단기보험사 및 공제기관에 대한 컨설팅과 재보험 제공을 중심으로, 지진 및 풍수해 등 자연대해에 대한 재보험, 신용 및 보증, 캡티브솔루션 등 일본계 중개사에 비해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을 확대해 왔다.

특히 한국계로서 일본의 특화시장에 접근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보수적이고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갑절의 노력이 필요했다. 그 중에서도 2011년 일본 동북대지진 당시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귀국하지 않고, 극도의 고립감과 두려움 속에서도 예정된 일정을 모두 소화하며 고객의 어려움을 진심으로 나누고자 했던 기억이 있다.

사이먼글로벌그룹은 일본 사업이 안정화된 이후 한국과 말레이시아로 사업을 확대해 왔으며, 향후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각국으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 확장의 중심에도 연구소와 언론이 함께 할 것이다. 동남아 각국의 보험사 및 재보험사와 세미나 등 다양한 정보교류의 기회를 만들어 소통을 넓혀가고 이를 가교삼아 보험과 재보험중개업을 전개할 것이다.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를 얻기 위해 일본에서 오랜기간 인내했다면, 새로운 시장에서는 우리가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고객과 공유하며 성장하는 전략을 펼치고자 한다.

그룹 자회사 중 위맥공제보험연구소가 있다. 최근에는 소화물배송대행공제조합 사무국 위탁운영을 비롯해 다양한 공제 설립‧운영 컨설팅 요청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10여년 전에는 한국에서 공제에 대해 누구도 주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공제 전문 연구소를 설립‧운영해온 이유가 있나?

일본에는 공제기관이 1만여개, 소액단기보험사가 100개 이상 존재한다. 이들은 사업성이 낮아 종합보험사에서 취급하지 않지만, 일상에서 꼭 필요한 생활밀착형 보험을 서비스하며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저는 대학 졸업 후 현대해상화재보험에 입사하고 일본에서 10년 넘게 일하면서 배워온 경험과 지식으로 볼 때, 일본에서 크게 발전한 소액단기보험과 공제산업이 조만간 한국에도 넘어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보험선진국에서 배운 지식을 한국 사회에서 펼치고 싶었고, 공제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 가능성은 물론 한국 금융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새로운 제도나 업종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이를 연구하고 이끄는 리더십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저희는 한국에도 공제나 소액단기보험업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에, 공제보험 전문 연구기관인 위맥공제보험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게 됐다.

초기에는 공제제도에 대한 낮은 인지도 등으로 사업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제는 공제조합의 장점이 많이 알려지면서 설립‧운영 컨설팅 요청이 크게 늘어났다. 저희 그룹이 다수의 공제조합 설립에 기여하고 소액단기보험업 도입에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다.

최근 보험업계 이슈나 키워드는 무엇인가.

비대면중개업(Intermediary)인 플랫폼비즈니스가 폭발적인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보험도 대면영업의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디지털을 활용한 영업이 증가할 것이다. 디지털 기능을 활용한 서비스 내용도 획기적으로 발달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특화된 조직들이 기존의 시장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유통구조를 만들어갈 것이다.

결국 비대면중개업이 시장을 장악할 것이다. 중개업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결합시킨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며 전통적인 시장구조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 무한히 성장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성공적인 사업 전개를 위한 아이디어는 보통 어디에서 얻나?

늘 소통을 강조하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다. 평소 대화와 뉴스, 작은 정보들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구조화하면 사업 기회가 생길 때가 있다. 독서는 의욕만큼 시간이 허락하지 않아 아이디어와 결정을 보완하는 용도로 활용한다.

역발상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출발이다. 기존의 방식을 거꾸로 바라보게 되면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서, 또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하고 시너지가 날 것인지 생각하게 되는데 여기서 남다른 기회가 생겨나는 것 같다.

현재 준비 중인 사업모델이나 아이템이 있으면 소개해달라.

코로나 사태가 어느 정도 진정되면서 해외 비즈니스 기회가 조금씩 생겨나고 있다. 올해 안에 사이먼글로벌 코리아, 재펜이 협업해서 태국과 베트남에 사업 진출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언급한 것처럼 비대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공제보험 사업과 연계하는 작업도 착수한다. TPA서비스를 통해 소액단기보험사와 공제조합 설립 및 운영, 보험 및 재보험, 인바운드 고객 상담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중장기 계획이나 청사진이 있다면?

한국 공제보험업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선도적인 기업이 되고 싶다. 우리는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국에 소액단기보험, 공제보험 서비스를 앞장서서 들여왔다. 앞으로도 언론을 통해 공제보험업계 발전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소를 통해 선진 공제보험제도를 연구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보험상품이나 재보험기법, 위험관리 제공을 통해 공제보험업 발전의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중장기 계획으로는 2030년에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우리가 개발한 상품과 서비스를 한국,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에 유통시켜서 ‘아시아 넘버원’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공제보험제도의 혜택을 누리고 더 안전하고 평화로운 사회가 되어가는데 일조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