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 가능
상태바
‘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 가능
  • 이광호 기자 leegwangho@kongje.or.kr
  • 승인 2022.04.0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인공제회C&C, 국방부로 ‘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권한 위임받아
6월부터 스마트폰 활용한 비대면 적금가입 추진
‘금융분산ID 기반 금융권 군장병 디지털증명서 도입 업무협약’ 체결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고재연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센터장, 김현정 IBK기업은행 개인고객부장, 손익재 군인공제회C&C 복지사업본부장, 박병진 KB국민은행 국군마케팅부장, 변준모 라온화이트햇 서비스사업본부장)

[한국공제보험신문=이광호 기자] 군인공제회C&C(사장 박호)는 지난 3월 23일 국방부로부터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 발급권한을 공식 위임받았다. 이를 통해 현역 병사가 은행을 방문해야만 적금 가입이 가능하던 방식을 스마트폰 등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도록 가입여건을 개선한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역의무이행자의 전역 후 목돈 마련 지원을 위해 국방부, 법무부, 병무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 복무기관이 마련한 정책금융 상품이다. 14개 시중은행과 함께 출시한 6% 수준의 비과세 적금이며 전역 시 최대 1,000만원 정도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현역병사가 이 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소속부대에서 ‘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은행을 방문해야만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등으로 휴가가 제한되어 가입에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군인공제회C&C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가입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 1단계로는 4월부터 파일형태(PDF)의 ‘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나라사랑 플랫폼에서 본인이 직접 발급받아 은행에 제출하면 적금을 가입할 수 있다. 즉, 병사가 서류를 준비하지 못하고 휴가를 나왔더라도 영외에서 발급해 출력하거나, 부모에게 이메일로 파일(PDF)을 전송해 적금을 대리 가입 할 수도 있다.

2단계는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통해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이 가능하게 개선한다. 이를 위해 군인공제회 C&C는 나라사랑카드 제휴은행인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과 금융인증 전문기관인 금융결제원, IT통합보안·인증전문기업인 라온화이트햇과 공동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신원인증(DID) 기술을 활용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의 디지털인증서 발급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으며, 오는 6월부터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렇게 되면 병사들은 본인의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부대 안에서도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의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훈련소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가입할 경우 전체 복무기간동안 적금 납입이 가능해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군인공제회 C&C는 국방부 소속의 현역병사 뿐만 아니라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의무경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 전환복무요원에게도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소속 기관과의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IT 신기술인 블록체인 기반의 DID 기술은 병사뿐만 아니라 군 간부, 예비역 및 군인공제회원 등이 사용하는 신분증, 전역증, 군인연금증, 국가유공자증, 군 경력증명 등 다양한 분야의 신원증명을 모바일로 보다 편리하고 보안이 강화된 전자지갑 형태로 발전시킬 수 있다.

한편, 군인공제회 C&C는 나라사랑카드 관리운영 대행기관으로 나라사랑카드의 다양한 할인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병역의무자 52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나라사랑 플랫폼을 통해 병역판정검사부터 복무 중 대학학점 취득, 병 자기개발, 모바일 휴가증, TMO 모바일 예약 및 발권, 모바일 인성검사, 급여명세서 확인, 민간병원 진료비 환급, 영화관 군인할인 등 모바일 국방 행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속·시외버스 모바일 예약 및 발권 등을 추진 중이며 올해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