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에 무너지는 여행업...“이러다 다 죽는다”
상태바
오미크론 확산에 무너지는 여행업...“이러다 다 죽는다”
  • 홍정민 기자 hongchungmin@kongje.or.kr
  • 승인 2022.02.2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업계 중 특히 여행사 피해 심각, 지원대책 시급
고용유지지원금, 특별고용지원업종 연장 필요
차기 정부에도 여행업계 지원 대책방안 전달

[한국공제보험신문=홍정민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2년 넘게 이어지며 관광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특히 여행사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업계는 관광산업이 정부정책 우선순위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차기 정부에선 여행회복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25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관광사업체 수는 3만7026곳으로 조사됐다. 이는 2020년 말보다 113곳, 2019년보다 223곳 감소한 것이다. 관광업체는 여행사를 비롯해 호텔, 야영장, 관광편의시설 등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 2년 새 전국 여행사 수는 1377곳이 감소했다. 여행사는 2019년 2만2283곳에서 2020년 2만1647곳(636↓), 지난해 2만906곳(741↓)으로 집계됐다.

여행사가 급감한 원인은 경영난 때문이다. 여행사의 주 수입원은 해외여행에서 나오는데, 코로나19로 여행길이 막히며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것이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가 급격히 늘고 거리두기, 자가격리 등 방역조치가 강화되면서 여행사들은 더욱 절망적인 상황이다. 해외입국의 경우 백신 접종을 완료해도 음성 확인을 받고 7일간 격리해야 한다.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이 체결돼 무격리 입국 가능한 사이판과 싱가포르를 제외한 다른 나라로는 해외여행 움직임을 찾아보기 어렵다.

여행사 관계자는 “사이판이나 싱가포르의 경우 트래블버블 이전에 비해 5배 이상 여행객이 급증했다”며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휴가를 사용해 여행을 계획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격리가 없어도 국내에 자가격리가 있으면 그 나라를 방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여행사들은 갈수록 한계에 내몰리고 있다. 대형여행사 하나투어는 지난해 서울 종로구 본사 사옥을 매각하고 대규모 구조조정을 했지만, 2020년보다 실적이 악화됐다. 지난해 매출액이 409억원으로 전년 대비 6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195억원을 기록했다. 모두투어 등 다른 여행사들의 경우도 이와 비슷하다.

중소·영세 여행사 폐업도 늘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휴업하며 지난 2년 동안 버텨왔으나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며 사업을 계속하기 어렵다는 판단으로 폐업하는 곳이 많다”고 전했다.

여행업계는 관광산업이 정부 정책지원 우선순위에서 배제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선 현재 여행업 고용을 지탱하고 있는 고용유지지원금과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연장에 대한 확답이 없어 불안하다.

고용유지지원금의 경우, 고용보험법에 따르면 3년 이상 연속해 같은 달에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관할 직업 안정기관의 장이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달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다. 2020년 3월부터 여행사들은 고용유지지원을 받기 시작해 다음달이 정확히 3년이 된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도 다음달 말에 종료된다. 여행업·관광업은 2020년 3월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됐으며 코로나19 장기화 사태로 6개월이었던 지정기간이 다음달 31일까지로 연장된 상태다.

특별고용지원업종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지급한 휴업수당의 90%(일반 업종은 3분의 2)를 정부가 지원하며 1일 지원한도도 7만원이다. 지정기간이 3월 말에 끝나면 사업주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

또한 여행업계는 차기 정부에도 여행산업의 지원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여행업협회는 지난달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 4개 주요 정당 선거대책위원회에 코로나19로 인한 여행업계 피해지원 대책 마련, 위드 코로나 등 여행시장 회복을 위한 정책 지원, 여행산업 기반구축을 통한 여행업 경쟁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긴 ‘여행산업 발전을 위한 차기정부 정책공약 반영 요청서’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