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공제회 대규모 투자실패에 고개숙인 국방부장관
상태바
군인공제회 대규모 투자실패에 고개숙인 국방부장관
  • 고영찬 기자 koyeongchan@kongje.or.kr
  • 승인 2021.08.24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조선에 1550억 투자했으나 1074억원 손실
성동조선해양 조선소 전경
성동조선해양 조선소 전경

[한국공제신문=고영찬 기자] 지난 20일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결산감사에 출석한 서욱 국방부장관이 군인공제회의 성동조선해양 투자 실패와 관련하여 공개사과했다.

이날 감사에서 강대식 의원(국민의힘, 대구 동구을)은 서욱 장관에게 “군인공제회는 지난해 말 기준 1139억원이었던 성동조선 지분 투자금 중 37억원만 돌려받았다”면서 “군인공제회 실패는 우리 퇴역군인들의 노후생활 보장 악화와 직결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잘해도 시원찮을 판에 이렇게 투자금을 날린다는 것은 기여금을 냈던 퇴역 장성, 군인들에게 걱정거리를 하나 더 만들어주는 결과 밖에 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서욱 장관은 강 의원의 질의에 “군인공제회 성동조선투자와 관련해 최근 보고를 받아 알고 있다. 이런 사안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서 “현재 군인공제회 자본잉여금이 7000억원으로 현재는 재무구조가 안정된 상태라고 보고받았다. 감독활동을 잘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군인공제회는 지난 2005년 성동조선에 총 1550억을 투자했으나 주식시장 상장 무산과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로 조선업에 불황이 오면서 성동조선은 법정관리를 받게 됐다.

결국 올해 끝난 소송까지 최종 회수된 금액은 476억원으로 손실액은 무려 1074억원으로 최종 변제율은 30.7%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