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배원,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점검’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자배원,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점검’ 우수기관 선정
  • 홍정민 기자 hongchungmin@kongje.or.kr
  • 승인 2021.06.1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처리 신속도, 서비스 수준 등 모든 점검항목 평균 상회
민원 추가답변율 96.7%...타기관보다 70.1%p 높아

[한국공제신문=홍정민 기자]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이 국민권익위원회의 ‘2020년 공공기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점검’ 결과 우수기관으로 평가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국민신문고를 활용 중인 공공기관 중 143개 기관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민원 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잘못된 업무 관행을 개선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유도하기 위해 접수신속도, 민원만족도, 불만민원 추가답변율, 장기미처리민원 등 10개 항목에 걸쳐 실시됐다.

점검 내용은 민원처리 과정상 법령준수 노력, 서비스 수준, 처리 우수사례, 국민신문고 활용도 등이다. 자배원은 동일 그룹에 속한 공공기관 대비 민원처리 신속도, 민원적정처리, 민원서비스 수준 등 모든 점검항목에서 평균을 상회하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처리기간준수율은 99.8%로 국민신문고 1000건 이상 처리한 공공기관 평균보다 4.2%p가 높았으며 우편회신요구 응답도 97.9%로 타 기관보다 22.7%p 높았다. 민원 추가답변율은 96.7%로 타 기관보다 무려 70.1%p나 높게 나타나는 등 해당 항목 각 부문에서 골고루 우수기관으로 평가받았다.

아울러 운수사업자의 부당한 보험접수 거부 근절을 위한 ‘피해자 직접청구 지원센터’ 설치 등 지원체계 구축 업무는 제도개선의 모범 사례로 선정됐다.

김득준 자배원 공제감독부문장은 “자배원이 평소 고객과의 소통을 주요 가치로 여기고 내부직원 관리에 꾸준히 노력해왔던 것이 이번 평가로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평가항목 전 분야에 걸쳐 높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