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기업공제조합 설립 가능
상태바
조달기업공제조합 설립 가능
  • 김요셉 기자 kgn@kongje.or.kr
  • 승인 2020.12.22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재 의원, ‘조달사업법’ 일부개정안 발의
사진 출처 : 국회 이미지자료

[한국공제신문=김요셉 기자] 정부에 각종 물건을 납품하는 9000여개 공공조달 벤처·중소기업들의 공제조합 설립 근거가 마련돼 조달기업공제조합 설립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최근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달기업공제조합을 설립할 수 있는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그동안 다수공급자계약 업체의 80% 이상이 보증수수료가 비싼 민간보증기관을 이용하고 있다.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업종별 공제조합은 가입조건의 제한 등으로 이용이 불가한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특히 규모가 영세한 창업‧벤처 기업의 경우 자본규모 및 신용등급이 낮아 보증한도는 적은 반면 보증수수료는 높아 부담이 큰 상황이다.

아울러, 영세하고 담보능력이 부족한 기업들은 생산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해당기업에 저금리의 자금대여 등 지원이 필요했다.

공공조달분야에서 다수공급자계약(MAS)은 조달청이 단가계약 체결 후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들 중 가장 많은 수요기관 및 조달업체들이 이용하는 방식이다. 다수공급자계약 시장은 2019년 기준 거래금액은 10.6조원, 계약업체 수는 약 8300개, 계약품목(상품) 수는 약 44만개에 달하는 거대 시장으로 연평균 약 10%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다수공급자계약 업체의 98%는 중소기업이며, 이들이 전체 거래금액의 82%(8.7조원)를 납품하고 있다. 소기업‧소상공인, 창업‧벤처기업 등 규모가 영세한 기업들의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다수공급자계약의 시장규모와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달기업들이 부담하는 계약거래비용(보증수수료, 대출이자 등)을 덜어줄 수 있는 자금지원방안이 미비한 상황이다.

조달사업법 개정안은 다수공급자계약업체를 중심으로 조달기업공제조합을 조달청장의 인가를 받아 법인으로 설립할 수 있도록 하고, 설립인가 절차, 정관 기재사항, 운영 및 감독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공제조합의 주요사업은 조합원의 업무수행에 따른 입찰, 계약, 하도급 이행, 하자보수 등의 보증, 자금의 융자, 업무수행에 따른 손해배상책임을 보장하는 공제사업, 국가‧지자체‧공공기관의 위탁업무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조합이 보증한 사항에 대해 보증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면, 채권자에게 보증금을 지급하며 보증금에 대한 권리는 2년간 유효하도록 하고 있다.

조달청장은 공제조합의 재무건전성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업무관련 사항을 보고하게 하거나 조사할 수 있고, 공제사업 및 보증사업의 건전한 육성과 계약자 보호를 위해 감독에 필요한 기준을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이광재 의원은 “조달업체를 위한 보증사업 및 공제사업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조달기업공제조합의 설립 근거를 마련해 다수공급자계약업체 등의 경제적 부담 완화와 조달사업 수행의 편의 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개정이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